< 사진제공 : 국가교육위원회 >
이기수 원장은 8월 16일 오후 국가교육위원회 자문회의에서 “대한민국의 가치, 대한민국 헌법의 가치”라는 주제로 기조발제를 하였다.
대한민국은 1948년 7월 17일 헌법을 공포함으로서 8월 15일에 대한민국이 민주공화국으로 건국되었고, 5천년 역사에서 처음으로 신하나 신민이 아닌 ‘대한민국’의 주권자인 국민으로서 탄생되었으며,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고 행복을 추구할 권리가 있음”을 천명한 일이 되었으나(헌법 제10조), 교육의 출발은 대한민국과 헌법을 교육함으로써 “대한민국 국민”이라는 자존감을 키워주는 것이 첫째의 교육목표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국가교육위원회(위원장 이배용)는 대통령 직속 행정위원회로 사회적 합의에 기반한 교육정책 방향을 설정하고, 교육정책의 일관성과 안정성을 높여 교육의 전문성과 자주성, 정치적 중립성을 확보하고자 2022년 9월 27일 출범하였다. 국가교육위원회는 전문위원회, 특별위원회, 자문회의, 국민참여위원회, 국가교육과정 모니터링단을 두어 다양한 의견수렴과 검토를 하고 있다. 국가교육위원회 자문회의는 국가 정책 방향성 및 조직 운영 노하우 등 위원장에게 자문을 위하여 10여 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었다.